본문 바로가기
Ben의 건강한 생활/Ben의 건강 식생활

【신형 코로나】 감염 대책의 식사는 「야채를 먹는다」 「가공 고기는 겸손」 「커피를 마신다」 운동 부족은 비만보다 심각

by One달러 2022. 7. 25.
반응형
야채를 충분히 먹고 가공 고기를 너무 많이 먹지 않고 커피를 마시는 식사 스타일이 신형 코로나의 감염 위험을 저하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이 대규모 조사에서 밝혀졌다. 
어린 시절 모유를 마시고 자란 것도 영향을 준다고 한다. 코로나로 많은 사람이 운동 부족에 빠져 있다. 워킹 등 운동을 하는 습관이 신형 코로나의 리스크를 크게 줄이는 것도 밝혀졌다.
 

 
 

식사로 감염 리스크를 감소시킨다.

신형 코로나의 감염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다. 신형 코로나 백신에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다. 

특히, 고령자 등 면역계가 저하하고 있는 사람이나,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의 기존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신형 코로나가 중증 화하는 리스크가 높아진다. 

그러나, 그러한 기초 질환의 치료나 백신 접종, 체중의 관리 등 이외에, 신형 코로나의 감염에 대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그다지 주의하고 있지 않다. “새로운 코로나의 확대를 막기 위해 국가와 지역에서 공개된 감염 예방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어떤 식단을 하고 있는지는 바이러스 감염증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형 코로나를 포함한 감염증에 대한 감수성이나 반응으로 면역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한 식사 처방

연구그룹은 영국의 대규모 헬스케어 데이터베이스 'UK 바이오뱅크'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형 코로나 백신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기 전의 2006~2010년의 식사 행동과 2020년 3월~12월 의 신형 코로나 감염에 대해 알고 있는 3만 7,988명의 데이터를 해석했다. 대상자는 신형 코로나의 PCR 검사도 받고 있어 17%가 양성이었다. 

그 결과, 연구에서는, 야채를 하루에 0.67 서빙 이상 먹고 있으면, 신형 코로나의 감염 리스크의 저하로 이어지는 것이 나타났다. 단, 감자 등의 고전분의 것은 제외한다. 서빙은 식사 제공량의 단위를 나타냅니다. 식사로 접시 등에 담긴 1회 먹는 양이 약 1 서빙이 된다. 

또한 가공육을 하루에 0.43 서빙을 먹고 있으면 신형 코로나의 위험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를 하루 1잔 이상 마시는 습관도 거의 마시지 않는 경우에 비해 신형 코로나의 위험을 약 10%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또한 아기 때 모유로 키워진 사람은 모유로 키우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신형 코로나의 위험이 10% 감소했다. “야채에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비타민, 미네랄,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등의 중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커피에는 역시 항산화 작용이 있는 클로로겐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코넬리스는 지적했다. 

그 외에도 담배를 피우지 않고 알코올도 삼가고 탄수화물이 많은 고칼로리 음료나 과자를 과식하지 않고 수면의 질 향상이나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등 생활에서 작은 궁리를 쌓는다 일이 코로나 대책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한다. 

식사 요인을 신형 코로나와 연관시키는 상세한 메커니즘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UK 바이오뱅크에서는 유전자 검사도 행해지고 있어 참가자의 유전자형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그룹은 향후 이러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식이와 영양이 감염증 등의 보호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자세히 조사할 예정이다.

 

 

코로나로 인한 운동부족이 심각하다  

브라질 상파울루 주립 대학 등의 조사에서는 신형 코로나의 유행에 따라 외출 제한이 시작된 처음 몇 개월 만에 전 세계 사람들의 운동과 신체 활동의 양은 33.5% 감소하고 좌위 행동은 28.6% 상승한 것도 나타났다. 

소셜 디스턴스와 스테이 홈은 신형 코로나의 감염 확대를 막는데 도움이 되지만, 고칼로리 패스트푸드의 과식이나 의자나 소파에 앉아 스크린을 보고 있는 시간의 증가, 낮의 운동 부족 등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을 조장할 수 있다.

 

 

걷기 등의 운동으로도 신형 코로나의 위험을 크게 감소시킨다

워킹 등의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습관으로 하고 있는 사람은,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에 감염해도, 중증 화해 입원이나 ICU(집중 치료실)에서의 치료가 필요하게 되거나 , 사망하는 리스크를 모두 크게 감소할 수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1일 30분 ×주 5회의 워킹을 실시하고 있으면, 신형 코로나가 중증 화하는 리스크를 크게 저하할 수 있다. 언제나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 사람이라도, 전혀 운동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신형 코로나의 리스크는 저하한다고 한다.

이는 미국의 주요 보험 시스템인 카이저 파 마넨 테가 2020년 1월 1일~10월 21일에 신형 코로나에 감염된 것으로 진단된 4만 8,44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한 것이다. 

조사에서는 운동부족군은 활동 군에 비해 입원율은 2배 이상으로, ICU 수용률은 1.73배로, 사망률은 2.49배로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운동부족인 사람은 기초질환(암, 당뇨병, 순환기질환, 신장병, 고혈압 등)이 있는 사람보다 사망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운동을 습관으로 이어가고 있는 사람은 신형 코로나를 이길 가능성이 높고, 운동 부족의 사람은 중증 화할 위험이 높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악영향은 비만이나 흡연 등의 위험 요인보다 더 심각하다. 걷기 등의 중강도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이상, 혹은 고강도 운동을 75분 이상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운동에 임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운동 부족과 앉기 쉬운 생활 스타일을 개선할 필요도 있다. 가능하면 체조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