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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의 주식 투자/주식 종목 분석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K뷰티 관련 대장주 TOP11

by One달러 2022.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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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모레퍼시픽(090430)

◆ 2006년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제조, 판매, 생활용품 제조,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가공,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 기준 화장품 부문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비중의 89%를 담당함.

◆ 화장품 사업 오프라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 온라인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성장세이다.

2. 한국콜마(161890)

◆ 2012년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 제약 CMO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ODM 방식을 정착시켰으며,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 매출이 개선되었으며,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3. LG생활건강(051900)

◆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었으며,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의 제조, 판매가 주요 사업이다.

◆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계절변화에 따른 사업 진행으로 상호 보완하여 매출의 연중 변동성을 축소하고 있다.

4. 코스맥스(192820)

◆ 1992년 설립되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기업으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 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대중국 및 대 일본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였다.

◆ 미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으로 회복세가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실적이 개선되고 있다.

5. 클리오(237880)

◆ 1997년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화장도구 등의 판매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보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 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 가 있으며, 최근 5년간 23.7%의 연평균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다.

6. 토니모리(214420)

◆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EM / ODM 전문 기업이다.

◆ 브랜드숍 최초 식약처로 부터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 티 트루 바이옴 토너'를 출시하고,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라인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알려져 있다.

◆ COVID-19의 장기화에 따라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으나, 원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손실 폭을 축소하고, 아이 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 생활용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여 COVID-19에 의한 시장 상황에 맞춘 적극적인 대응을 진행하고 있다.

7. 현대바이오랜드(052260)

◆1995년 설립되었으며,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 Hyaluronic Acid(천연 보습제), 유용성 감초(천연 미백제), 베타글루칸 등 대표 소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가 기능을 접목하며 지속적으로 Advanced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과용 콜라겐 멤브레인 제품인 '오스 가이드'가 미국 FDA 사용승인을 획득을 통해, 미국 임플란트 시장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 2021년, 피부 상재 군총 조절 효과를 갖는 하이브리드 박테리얼 셀룰로오스 마스크 시트 및 이의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하였다.

8. 코리아나(027050)

◆ 1988년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기술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새니 떼, 비취가인, 앰풀엔, 프리에 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 그 밖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 조직 재편을 통한 생산성 향상, 국내 시판 및 국내 면세점 확대, 온라인 확대, 해외시장 개척 등 매출 경로의 다양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다.

9. 잇츠한불(226320)

◆ 1989년 설립된 업력 30년의 화장품 제조, 판매 전문 회사이며, 20세~40세를 타깃으로 한 '잇츠스킨'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을 통해 연구개발 인력을 확보하여 프레스티지 데스까르고 라인 제품의 뒤를 잇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 네오팜(092730)

◆ '아토팜', '리얼베리어', '더 마비', '티엑스', '제로이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통망에 따른 차별적인 접근 전략을 취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씨제이올리브 영 주식회사, 쿠팡 등이 있다.

◆ 독자적 제형 기술인 MLE를 기반으로 한 효능과 효과를 입증 하는 우위성을 갖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5년 연속(2007년~2021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11. 엔에프씨(265740)

◆ 2012년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제조,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주요 국내 영업 대상으로는 해외 유통 채널을 가진 국내 딜링 회사, 소셜미디어, H&B 숍 등의 국내 신규 판매 유통 채널을 보유한 회사들이다.

◆ 간접 수출을 통한 해외 판매가 주력이며, 추후 수출 유통 채널을 늘려갈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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